Publications

생애주기별 학대경험의 상호관계성 연구 = Understanding Connections among Abuse and Violence in the Life Course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류정희
dc.contributor.author이주연
dc.contributor.author정익중
dc.contributor.author송아영
dc.contributor.author이미진
dc.date.accessioned2018-05-16T16:50:03Z
dc.date.available2018-05-16T16:50:03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bn9788968274909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296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국의 미성년 자녀를 둔 4,00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부정적 생애경험에 대한 회고적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및 노인기 등 전 생애주기에 걸친 학대와 폭력경험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8.9%가 부정적 아동기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정적 아동기 생애경험은 직장폭력, 군대폭력 및 데이트폭력 등 과거 성인기 폭력경험과도 연관성을 보였으며, 현재의 아동학대, 배우자폭력 및 노부모학대 등의 경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의 부정적 생애경험은 현재의 삶의 만족도, 우울, 자존감 등 심리사회적 건강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응하여 인구대상 집단을 포괄하여 연계와 협력을 기초로 한 정책개입전략이 모색되었다.
dc.description.abstractPast international research has linked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to opportunities exposed to violence as well as health and psychological problems in adulthood. Theoretical models such as social learning theory, suggest that abusive and violent behaviors are easily learned, last and even transmitted to the next generation. Yet, none of research in Korea has focused on the connections among abuse and violence in the life course. This study aims to analyze connections among abuse and violence in various life stages, for instance, child abuse, peer violence, dating violence, domestic violence and elder abuse using the nationwide sample of 4,008 adults in the retrospective life experience survey in 2017. Results show that approximately 78.9% had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and those reporting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tended to report repeated violent experiences in adulthood as well as current low-level of life satisfaction and high depress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 론 15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설계 19 제2장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23 제1절 학대 및 폭력의 중복적 경험과 상호연관성 27 제2절 학대 및 폭력의 세대 간 순환(Intergenerational Cycle of Abuse) 33 제3절 학대 및 폭력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5 제4절 학대 및 폭력의 중복성 연구방법론 39 제3장 아동가족 생애경험 실태조사 개요 및 설계 63 제1절 조사 목적과 조사 내용 65 제2절 조사 방법과 표본설계 68 제4장 생애주기에 걸친 학대 및 폭력경험 및 중복성 83 제1절 문제의 제기 85 제2절 선행연구 고찰 87 제3절 분석 방법 99 제4절 응답자 특성에 대한 기술분석 103 제5절 과거 학대 및 부정적 생애경험에 대한 분석 결과 106 제6절 과거 학대피해경험과 현재 학대가해경험의 관계성 119 제7절 논의 및 결론 128 제5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아동학대 가해의 관계성 연구 133 제1절 문제의 제기 135 제2절 이론적 배경 139 제3절 분석 방법 151 제4절 분석 결과 153 제5절 논의 및 결론 165 제6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배우자폭력의 관계성 연구 169 제1절 문제의 제기 171 제2절 이론적 배경 173 제3절 분석 방법 178 제4절 분석 결과 183 제5절 논의 및 결론 238 제7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노인학대의 관계성 연구 241 제1절 문제의 제기 243 제2절 이론적 배경 245 제3절 분석 방법 250 제4절 분석 결과 253 제5절 논의 및 결론 292 제8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이 성인기 삶에 미치는 영향 연구 297 제1절 문제의 제기 299 제2절 이론적 배경 300 제3절 분석 방법 303 제4절 분석 결과 307 제5절 논의 및 결론 325 제9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329 제1절 연구 결과의 논의 333 제2절 정책적 시사점 345 참고문헌 361 부 록 383 부록 1. 아동가족 생애경험 실태조사 조사표 383 부록 2. <부표 2-1> 국내 학대폭력 관련 조사의 관련 문항별 비교 40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9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rights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CC BY-NC-ND 2.0 KR)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생애주기별 학대경험의 상호관계성 연구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Connections among Abuse and Violence in the Life Course
dc.typeBook
dc.type.localReport
dc.subject.keyword학대
dc.subject.keyword폭력
dc.subject.keyword생애주기
dc.subject.keyword아동학대
dc.subject.keyword배우자폭력
dc.subject.keyword노인학대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류정희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주연
dc.type.other연구보고서
dc.identifier.localId연구보고서 2017-49
dc.identifier.localIdResearch Monographs 2017-49
dc.subject.kihasa아동복지
dc.subject.kihasa여성복지
dc.subject.kihasa건강증진
KIHASA 주제 분류
보건의료 > 건강증진
사회서비스 > 아동복지
사회서비스 > 여성복지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2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