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Blockchain) 기술 동향 및 보건복지 정보통계 분야 활용 방향 = The Direction for the Application of Blockchain Technology in the Health and Welfare Sector

초록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한 내용이 연이어 기사화되면서 블록체인 기술은 이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가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을 국가 차원의 시스템 개발에 활용하고 각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다. 본고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인 모든 국민(또는 대상자)에 대한 정보의 투명한 제공, 보안성 강화, 비용 절감 효과, 자동화 기능을 살펴보고, 보건복지 분야에서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방향으로 보건의료 분야 데이터의 개인정보 보호와 개인의 정보 권한 강화, 기부의 투명성 제고와 비용 절감, 공공행정서비스의 실시간 업데이트 및 자동화 방향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