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의 진단과 향후 개선 과제 = Korea Welfare Panel Survey: Present Status and Tasks for Improvement

키워드 한국복지패널 ; 표본 ; 가중치 ; 대표성 ; 조사 ; 활용

초록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 자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크게 세 가지 이슈-표본과 가중치, 조사, 그리고 자료의 공유 및 활용도-를 중심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검토하였다. 각 이슈는 대표성, 정확성, 안정성, 효과성, 효율성 등의 가치를 중심으로 검토되었다. 한국복지패널의 생산과 활용에 대한 개선안은 단기 과제와 중장기 과제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