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빈곤통계연보 = Statistical Yearbook of Poverty 2017

키워드 빈곤 ; 불평등 ; 소득분배 ; 자산분배

초록

빈곤 및 불평등 지표는 취약계층과 사회정책 대상자의 규모 및 관련 정책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근거를 제공함과 동시에 소득분배구조의 실태를 정확히 이해하여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데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매년 발간되는 󰡔빈곤통계연보󰡕는 빈곤 및 소득불평등 지표의 시계열을 추가하는 작업과 더불어, 변화되는 정책 환경에 맞는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올해의 보고서 역시 연령 범주별 빈곤 및 자산 빈곤 지표를 추가하여 제공한다.

본 연구는 소득 및 자산의 분배와 관련된 주제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물론, 우리 사회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정책 담당자, 전문가, 학생 등 다양한 계층에게 빈곤 및 불평등 관련 연구 및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