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가정의 생활변화와 대응방안

■연구필요성

- 경제적 위기를 맞은 우리 사회는 구조조정, 정리해고 및 기업부도로 노동시장이 극도로 위축되어 실업자가 양상되었으며, 최근에는 다소 낮아지고 있음. 그러나 실업은 어느 시대와 사회를 막론하고 항상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

- 특히 가구주 또는 주요 가족원의 실직은 가정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미쳐 대부분의 실직가정이 경제적 및 정서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많은 가족이 갈등 및 위기를 겪고 있고, 이는 해체가족의 규모를 증가시킬 것으로 우려됨.

■연구목적

- 경제위기 극복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실업자 및 실업가정의 생활실태의 변화와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다양한 복지정책을 개발함.

- 시대 및 사회를 불문하고 항상 존재하는 실업자 및 실업가정을 위한 대책을 적극 강구함으로써 가족이 건전하게 유지발전하고 전체 가족원이 원만한 사회 및 가족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주요내용 및 연구결과

- 실업가정의 경제상태는 그 특성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지만 전반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생계유지를 위해 정부의 생활보호 및 공공근로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실업가정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자녀위탁, 노부모 위탁, 자녀진학 포기 및 군입대, 휴학 등 가족생활에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음.

- 실업자 및 그 가족원의 심리상태는 매우 불안정함. 따라서 이들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상담치료 및 가족생활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이 절실함.

- 그러나 이와 같은 특징은 실업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실업가정의 특성에 따라 매우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음.

- 실업자 및 가정은 경제적 어려움과 심리적 불안정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함.

- 특히 실업자 및 실업가정의 제반 인구사회학적 및 경제적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정책을 강구하여야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