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건강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국가의 역할

- 최근 보건복지부 소관법이 개정되고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감시체계가 활성화되는 등 보건 분야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음. - 국민의 요구가 반영된 기후변화 적응 정책 과제를 개발하고 국민의 정책 수용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국민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함. - 조사에 따르면 국민이 체감한 바 있는 대기오염, 폭염에 대한 인식이 높음. - 미세먼지, 폭염의 영향과 같이 직접적으로 단기간에 발현되는 건강 이상에 대한 인식은 높지만 기후변화가 심혈관계질환, 정신건강 등 만성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인식이 낮은 편임. - 국가는 주도적으로 국민의 욕구를 파악해야 하며, 현시점에서는 취약집단으로 한정하지 않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인식을 개선하도록 지원하는 등 국민의 기후변화 적응 역량을 강화하도록 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