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 사회보장 연구 주제의 동향 분석

1990년 이전에는 제한된 범위에서 이루어졌던 북한·통일 사회보장에 관한 연구가 냉전 종식, 남북 관계

진전과 함께 서서히 확대되었다. 변화의 흐름 속에서 북한 사회보장체제를 더욱 체계적으로 연구하려는 시도가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는데, 이후 21세기 들어서면서 양적으로 크게 확대된다. 이 글에서는 총 416편의 연구논문과 연구보고서를 양적인 자료로 재구성하여 연구 경향을 기술적(descriptive)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북한·통일 사회보장 연구의 흐름을 보여 준다. 지금까지는 북한의 법·제도에 대한 탐색과 이를 바탕으로 한 남북한 비교 연구가 주를 이루었지만, 2010년 이후 양적 자료들을 활용한 분석적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아직까지 북한 사회에 대해 신뢰할 만한 자료가 부족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법 개발이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