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 협력의 활성화를 통한 운영 효율성 제고방안

■연구필요성

- 외국의 병원계에서는 병원간 운영상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비용절감에 기여하고 있으나 우리 나라의 경우 상호간 협력이 미흡한 상황임. 따라서 현재 일부 병원간에 진행되고 있는 협력병원제도가 병원의 운영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이 제도의 효과적 시행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주요내용 및 연구결과

- 협력관계 설정방법을 협의체구성,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으로 나누어 고찰하였으며,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병원간 협력이 병원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협력형태를 동일법인체협력, 법인체 무관협력 및 비협력으로 나누어 병원의 운영의 효율성, 재무실태 등을 비교분석 하였음.

- 병원간 협력관계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서는 협력사업내용, 협력의 필요성, 협력형태, 협력기관 등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협력관계를 정립해야하며, 협력에 따라 예상되는 상호간의 갈등 최소화를 위하여 협력운영에 대한 구체적 계약을 체결하고, 협력의 성과에 대한 평가를 위한 공동 지침이 마련되어야 함.

■정책시사점

- 정부는 의료기관간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약사법상에 의료기관의 의약품도매상 설립에 관한 규정의 완화, 의료법상의 의료기관 인력 및 시설에 대한 규정의 완화 등을 추진하고 앞으로 실시될 수가차등화제도에서 선택된 전문분야 이외의 진료 시에는 의료기관이 수가산정에서 분명한 불이익을 받도록 하는 차등화 기준을 마련하여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