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반 사회보장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모형 연구 = A Study on Social security Big Data Analysis and Prediction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키워드 기계학습 ; 사회보장 빅데이터 ; 예측모형

초록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대규모로 축적된 데이터에 대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반 알고리즘 성능의 지속적인 강화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원천 기술이 될 수 있다. 기계학습은 AI 의 한 분야로 데이터를 바탕으로 컴퓨터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이며, 이미지 처리, 영상인식, 음성인식, 검색 등의 다양한 분야의 핵심 기술로 예측(Prediction)에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보장 빅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계학습 통계기법을 연구함으로써, 사회보장 빅데이터 분석에 적합한 기계학습 기반 예측모형을 설계하고 근거기반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기계학습 기반 예측 모형은 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다양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가치를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