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보장제도 체계화 방안 연구 = Improving Income Security System of Korea

키워드 소득보장제도 ; 포괄성 ; 급여 충분성 ; 보편적 사회 수당 ; 사회보험

초록

본 연구는 한국의 소득보장제도가 갖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소득보장제도의 체계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득보장제도의 범위 안에 있는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제도는 물론 취약집단이나 저소득층을 원하는 현금 급여를 대부분 포괄하여 검토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 제도의 급여 수준을 일정 부분 인상하거나 대상자를 부분적으로 확대하는 방법에서 나아가 제도 간의 비중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제도를 신설하는 방법 등을 포함하여 근적이고 장기적 관점의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