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비 복지욕구 조사 = A research on the welfare needs of reunified Korea

키워드 북한이탈주민 ; 복지실태 ; 복지욕구 ; 욕구조사 ; 주민생활

초록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 및 중국의 북한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북한 주민의 사회복지 욕구 수준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 주민의 생활 영역별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빈곤과 불평등의 특성 및 양상을 살피기 위해 조사영역을 크게 4개의 영역으로 범주화하였으며, 기본생활욕구, 근로욕구, 소득보장욕구, 의료보장욕구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사회복지 부문 관련 남북한 교류 협력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통일 이후 북한 지역의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학문적・정책적으로 기여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