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에 조응하는 보건의료체계 개편 방안 = A Plan to Reorganize the health care system in accordance 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키워드 4차 산업혁명 ; 보건의료체계 ; 건강 수준

초록

한국의 보건의료체계는 세계 어느 나라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나 급속도로 발전을 이룬 만큼 해결해야 할 과제들 역시 산적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기존 보건의료체계에서 디지털 헬스케어의 접목 가능성을 탐색하는 한편 의료 공급체계, 지불제도, 전달체계 등 제반 문제를 동시에 아우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으로 요약되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들이 보건의료체계의 혁신과 발전에 새로운 도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