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에 대한 합리적 편의제공 의무 분석: OECD 국가에 대한 비교법 연구 = Analyzing the reasonable accommodation duty: A comparative law study of OECD countries

키워드 장애 ; 차별금지법 ; 합리적 편의제공 의무 ; 비교법

초록

본 연구는 OECD 국가의 차별금지법을 대상으로 고용 영역에 적용되는 장애인에 대한 합리적 편의제공 의무를 비교법 연구로 분석하였다. 여기에는 의무의 강도를 판단할 수 있는 네 가지의 분석기준이 적용되었다. 1) 합리적 편의제공 의무 불이행을 차별행위로 간주하는가? 2) 합리적 편의의 내용이 한정적인가 혹은개방적인가? 3) ‘합리성’이라는 용어의 의미에 ‘직무수행 효과성’의 의미가 포함되는가? 4) ‘불균등한 부담’ 항변 요소에 합리적 편의제공에 대한 공적 지원을고려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는가? 분석 결과, 네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여 합리적 편의제공 의무의 강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프랑스, 그리스, 아일랜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슬로바키아, 스페인, 영국이었다. 반면 헝가리, 이탈리아, 뉴질랜드, 한국의 의무는 취약한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정당한 편의제공’ 의무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