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

- 1인 가구 증가, 저출산·고령화, 가족 해체 등의 사회 변화로 사회적 관계망이 약화되면서 고독사가 증가하고 있음. - 2008년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시작된 응급안전알림서비스는 사물인터넷기술을 적용하여 2016년 기준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일반 대상자 등 약 8만 4천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이 서비스를 통해 응급 상황 조치 건수도 2013년에 비해 2016년에는 약 94.7% 증가하였음. - 응급안전알림서비스는 노후 장비 교체, 서비스 대상자 기준 확대와 홍보, 집 밖에서의 활동정보 수집 기기 보급, 수집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별 응급 상황 판단 기준 마련 등을 통해 독거노인의 고독사를 사전에 예방·대응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