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운영 경과 및 과제

초록

본고는 복지 정보화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운영 경과를 살펴보고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먼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변화와 관련 정보화사업의 흐름을 토대로 지금까지의 운영 경과를 살펴보고,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대대적인 개편,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플랫폼화, 빅데이터 활용 강화를 향후 변화 양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맥락 아래 사회보장정보 시스템이 추진해야 할 과제를 ①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표준 플랫폼 구축 ② 데이터 관리 체계 강화 ③복지 전달체계 지원으로 구분하여 세부 내용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