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
dc.contributor.author | 김필두 |
dc.date.accessioned | 2017-12-22T11:09:55Z |
dc.date.available | 2017-12-22T11:09:55Z |
dc.date.issued | 2017-11-01 |
dc.identifier.issn | 1226-364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28378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2/2017.11.5 |
dc.description.abstract | 문재인 정부는 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지방정부의 자치권을 보장하는 ‘자치분권’을 중요한 국정목표로 정하였다. 자치분권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 주민자치회는 읍면동을 중심으로 시행될 마을자치와 주민 참여의 주축이 될 것이다. 또한, 읍면동 복지허브화 정책의 추진으로 향후 복지서비스의 전달 주체는 읍면동이 될 것이다. 따라서 주민자치회는 읍면동을 중심으로 전환될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틀 안에서 민관 협력의 주된 파트너로 활동하게 될 것이다. 18년 역사를 가진 주민자치회(주민자치위원회)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많은 복지 프로그램(서울의 경우 전체 프로그램의 40%가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해왔기 때문에 읍면동 단위 복지 전달의 민간 파트너로 가장 적합하다. 여기서는 기존 주민자치회의 복지 프로그램과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이 융화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dc.format.extent | 18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title | 마을 만들기 - 주민자치와 복지의 상생 |
dc.title.alternative | Village-Making: Balancing Community Autonomy with Welfare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identifier.doi | 10.23062/2017.11.5 |
dc.identifier.localId | KIHASA-211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포럼 |
dc.citation.title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
dc.citation.volume | 2017 |
dc.citation.volume | 253 |
dc.citation.number | 11 |
dc.citation.startPage | 56 |
dc.citation.endPage | 73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포럼 2017년 11월 통권 제253호, pp.56-73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17.11 No.253, pp.56-73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