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의 건강불평등에 대한 인식과 정책적 함의

제목
일반인의 건강불평등에 대한 인식과 정책적 함의
Lay Perceptions of Health Inequalities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저자

채수미

발행연도
2017-10-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7년 10월 통권 제252호, pp.93-103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우리 사회에서는 소득불평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불평등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그런데 사회계층이나 거주 지역에 따른 건강불평등이 입증되어 왔음에도 상대적으로 건강불평등에 대해서는 국가, 전문가, 당사자인 국민 모두가 소극적으로 반응해 왔다. 건강은 자신의 문제 또는 가족, 주변의 문제로, 일상적으로 고민해 본 적이 있는 주제일 것이다. 그러나 일반인 사이에서 건강불평등은 친숙하지 않은 문제였다. 대체로 사회계층 간 건강 격차에 대해서는 인식하고 있는 편이지만 거주 지역 간 건강 격차를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사람들의 인식 속에 건강은 개인적인 책임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불평등에 대한 인식과 그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곧바로 건강불평등 해소가 필요하다는 반응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보건당국은 사회통합을 위해 국민이 건강불평등을 인식하고 문제를 제기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건강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