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경제위기 대응 현황과 정책과제

Family Economic Crisi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본고에서는 가족 경제위기에 따른 가족생활의 특성과 정책과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가족 경제위기 발생에서 고연령층과 소득이 불안정한 임시·일용근로자, 소규모 자영업인 경우 위기에 훨씬 취약하였으며, 가족 경제위기 발생 원인으로 ‘가계 부채’, ‘자녀 양육·부양’을 꼽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 저학력층과 저소득층은 가족위기 경험 기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위기 경험에 대응하는 가족 자원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경제위기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부정적인 면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면도 있었으며, 가족 경제위기 해결 방식에서는 가족이 협력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