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 여성의 가족가치관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 The Changing Family Values of Korean Women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초록

이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기혼 여성의 가족가치관과 함께 결혼·출산 행태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혼에 대한 선택적 가치관이 증가하면서 주혼인·주출산연령군은 25~29세에서 30~34세로 고연령화되었다. 여성의 자녀가치관 변화는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 비자발적으로 출산 지연, 소자녀관을 선택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이는 출산과 양육에 대한 고학력(고소득) 여성의 ‘기회비용’ 문제보다는 저학력(저소득) 여성의 ‘실질비용’ 부담 문제로 인한 출산 여력 감소 현상이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양육 인프라와 일·가정 양립에 대한 정책 욕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성의 출산과 양육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노동시장의 안정성 확보 및 양육비용 부담 완화와 함께 신뢰를 담보할 수 있는 공공 영역에서의 양질의 양육 인프라, 서비스확대가 중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