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간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영국의 대응 정책 분석과 함의 고찰 = Tackling Regional Health Inequalities in England: Review and Implications

초록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지역의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지 않았다.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나 지역보건법 시행령 등에 지역의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이나 사업이 포함되도록 근거는 마련되어 있으나 실효성은 담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국의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이 글에서는 영국의 건강불평등 대응 정책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책 목표 설정, 건강불평등 발생 원인에 대한 인식,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평가와 모니터링, 사업 참여 기관별 연계·협력 등의 차원에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