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사업 현황과 향후 과제 =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Senior Employment Programs

초록

노인의 보충적 소득보장과 사회참여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2004년에 도입된 노인일자리사업은 지난 10년간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우리나라 노인복지서비스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노인일자리사업은 공익활동과 민간시장에서의 노인일자리 창출 활동이라는 큰 틀 안에서 운영되어 왔다. 2016년 기준 참여 노인은 전체 노인의 6.1%를 차지하며, 참여 기관은 1200여 개, 전담 인력은 2685명에 이른다. 이와 함께 노인일자리사업은 참여 노인의 경제 상태 개선, 건강 증진, 사회참여 도모, 삶의 질 증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에서는 노인일자리사업의 과제로 사업 수요에 부합하기 위한 규모 확대, 노인의 경제적 욕구를 반영한 근로 조건의 차등화, 민간 노인일자리의 활성화, 사업 내용의 다양화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최근 정부의 노인일자리사업과 관련한 국정과제 이행에서 지역사회 사업 수행 기관의 확대, 전담 인력의 처우 개선, 노인일자리사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등이 선결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