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보건복지 분야 데이터 주도 정책 추진 필요성과 방향 = The Need and Direction for Data-Driven Health and Welfare Polici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초록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인간 삶의 다양한 분야에 보편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고 발전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연계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며, 보건복지 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데이터 주도 정책의 수립과 추진 기반을 구축,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보건복지 분야 데이터 주도 정책의 추진 필요성과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