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 실태의 도․농간 비교 분석

· 농어촌은 다양한 대외적 변화(시장개방 등)와 더불어 농어촌 주민과 농어업 종사자 간 발생하는 소득격차, 생활환경 변화(읍면의 격차확대 등), 고령화 등은 현재 농어촌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한 문제라 볼 수 있다. · 내외적으로 발생하는 농어촌의 환경변화는 주민, 지역사회 등에 사회적 문제와 각종 갈등을 유발시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수행한 바가 있는 국민의 사회통합 인식관련 조사를 토대로 도시와 농어촌 지역 간 사회통합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도농, 읍면동, 사회통합, 사회적 자본, 박탈,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