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의 노인의 역할 모색

A Study on the Role of Older Persons in Times of Population Ageing

우리사회는 급격한 고령화를 경험하였고, 향후 초저출산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서 노인에게는 의존적인 존재로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독립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 노인의 기본적인 역할이라는 인식이 공유되고 있다. 그러나 압축적인 사회경제적 발전으로 인하여 현세대 노인들의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이 낮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전통적으로 가족 내에서 노인에게 기대되었던 역할에는 변화가 발생하고 있고,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연령분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연령차별적 인식이 강한 편이다. 또한 우리사회는 사회구성원의 시민사회참여의 경험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노인들의 시민참여율도 낮을 뿐만 아니라 활동 내용도 제한적이다. 아직 한국사회에서 노인의 역할은 자신과 가족 및 이웃과 같이 협소한 영역에 초점이 두어지고 있으며, 자발성에 기초하여 예산을 확보하고 활동내용을 개발해가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미래의 노인세대는 다양한 노인의 역할에 대하여 다양한 입장과 사고의 다양성을 내면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인의 역할; 연령규범; 사회참여활동; Q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