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자원관리⋅사례관리의 민관협력체계 연구(I): 자원관리⋅사례관리의 민관협력 실태 및 정책과제

키워드 사례관리, 자원관리, 민관협력

⧠ 최근 복지 전달체계에서 사례관리와 자원관리가 강조되고 있음.

○ 공공․민간의 각종 급여와 서비스가 신설․확대되어 왔으나 여러 제도의 전달체계가 분절된 상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로써 정책성과가 충분하게 실현되지 못할 수 있다는 문제인식이 커짐.

- 이는 투입에 대한 성과, 책임성에 대한 강조와 맞물려 더욱 문제시되고 있음

- 이러한 환경에서 욕구에 맞춘 각종 급여 및 서비스의 통합적 제공의 기제로 사례관리와 자원관리가 강조되고 있으며 통합적 지원에서 민간과 공공의 협력이 더욱 크게 강조되고 있음.

⧠ 종합적 서비스 제공이 효과적‧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대한 인식의 공유와 함께 관련 정책이 추진되어 왔음.

○ 2012년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출범 등에 따라 공공의 사례관리가 강조되고 자원의 발굴과 효율적 활용이 추진되고 있으나 민간기관과 연계․협력 부족으로 대상자 누락․중복지원, 자원관리 효율성 부족 등 한계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단위로 추진되어 온 희망복지지원단 중심의 통합사례회의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을 통한 민관협력이 지역 간 격차가 크고 체계적 협력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문제제기도 존재함.

⧠ 본 연구는 자원관리‧사례관리에서 이루어지는 민관협력의 현황을 파악하고 민관협력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본 연구는 민관협력의 현황을 정치하게 분석 및 파악하는 것을 초점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기초로 하여 민관협력의 합리화를 위한 시사점을 모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