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중심 가정간호 시범사업 평가

초록

종합병원 의료이용 급증에 대처하기 위한 입원대체서비스 개발미흡, 장기입원이나 불필요한 입원으로 인한 의료비, 상승, 만성퇴행성질환의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효울적 보건의료서비스 체계의 부재 등에 대한 대안으로써 병원중심 가정간호사업을 4개 3차진료기관에서 각각 2명의 가정간호사를 투입하여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바, 현 의료체계내에서 도입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