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연구목적

- 다가올 고령화사회의 다양한 노인복지수요에 대비하여 민간기업의 창의성과 효율성이 발휘될수 있도록 시장경제원리에 의한 실버산업을 활성화하여 공적 복지서비스의 부담을 줄이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코저 함.

- 분야별 현황

- 노인주거시설 분야는 일부 대기업을 포함하여 약 30여개의 중소업체 및 종교단체가 노인주거시설분야에 참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현단계에서는 주로 고소득 노인만이 입주가능 할 것으로 보이는 주거시설 건설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유료재가서비스 및 의료, 복지기기분야에 대한 민간기업의 참여는 매우 저조하거나 아직 초보적인 단계임.

- 금융보험 분야는 앞으로 다른 분야에 비하여 성장 가능성이 가장 빠를 것으로 기대되며, 노인레저분야는 효도관광 등 일부 관광사업을 제외하고는 본격적인 기업진출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실버산업에 대한 정책 동향: 정부는 지금까지의 저소득층 노인을 대상으로 한 무료복지사업에서 중산층 노인을 대상으로 한 유료복지사업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노인복지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음.

- 실버산업의 전망: 우리나라의 실버산업은 앞으로 형성될 노인계층의 규모와 소비지출 규모를 감안하여 실버산업의 규모는 2000연에는 16조원, 2010연에는 37조원으로 성장될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의 실버산업은 초보적 단계이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경제력을 갖춘 고령소비층이 확대될 전망이어서 실버산업의 미래는 전반적으로 밝다고 볼 수 있음.

- 분야별 전망

- 주거관련분야: 노인주거시설의 수요가 증대됨에따라 노후생활에 적합한 주거시설의 공급이 확대될 것이며, 재가서비스분야는 유료 재가복지사업이 등장될 것임.

- 의료분야: 노인전문요양시설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것이며, 금융분야는 개호나 노후주거와 연계된 노후대비 보험상품 판매가 활기를 뛰게 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