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관련 선진 유동화시장 진단 및 관련 논제에 대한 고찰 = Diagnosis of the Current Securitization Markets Hedging Mortality-Related Risks and Some Notes on Their Crucial Issues

키워드

사망관련리스크 ; 거대사망리스크 ; 장수리스크 ; 거대사망채권시장 ; 생존채권시장 ; mortality-related risks ; longevity risk ; securitization capital markets ; mortality-linked securities ; survivor-bond markets

초록

21C의 새로운 화두로 등장한 신종바이러스 발현, 자연재해 급증, 그리고 인간수명 연장, 의료산업의 발전 등으로 사망률 관련 (생명, 연금) 사업자(국가를 포함하여)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수지악화 가능성에 직면할 개연성이 높다. 최근 이러한 사망률 관련 리스크(대표적으로 거대사망리스크와 장수리스크)를 자본시장에서 헤징하기 위해 도입된 신종 유동화 증권시장, 즉 거대사망채권시장과 생존채권시장의 성과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21C 실버금융(retirement finance)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견되는 생존채권시장 형성을 위한 최근의 학문적 논제를 3가지로 대별하고 주요시사점을 도출한다: 생존채권 시장의 필요성, 생존채권 발행 주체, 생존채권 평가. 학문적으로 현재 논의 단계에서 머물고 있지만, 이러한 현안 과제는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의 현실을 감안할 때 이를 학문적, 실무적 관점에서 대비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생존채권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전제조건 등을 재조명하고 향후과제를 도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실버금융산업 호라성화 관점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우리의 금융관련 연구원들이 상기 논제에 대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은행(KDB)에서 발행하고 한국예금보험공사(KDIC)가 운용관리 기관으로서 참여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In this paper, we provide the overview of current securitization capital markets hedging mortality-related risks and especially are dealing with longevity risk.

Recently as life expectancy is increasing unpredictably, pension providers(including government) are even more exposed to the longevity risk than before.

In this repect, we address the current crucial issues considering mortality-linked securities, especially survivor bond designed for managing the risk and also, wefocus on the necessity and potential possibility of the development of the survivor-bond markets, even though these markets is currently at the starting stage and much more works need to be done, particularly in the light of bond pricing and valuation. Finally, we propose that the survivor bond need to be fully prepared by financial research institutes(eg. KIDI, KIF, KSRI) and issued by KDB with KDIC being as the control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