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개혁에 따른 공적연금의 노후소득수준 변화에 관한 연구: 중기적 관점에서 = A Study on Changes in the Old Age Income Level since the National Pension Reform: In the Mid-term Perspective

키워드

연금개혁 ; 국민연금 ; 기초노령연금 ; 노후빈곤 ; 소득대체율 ; pension reform ; National Pension Scheme ; Basic Old-age Pension Scheme ; cement ratio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노동패널(KLIPS) 1~11차년도(1998~2008년) 자료를 활용하여 2011년에서 2030년 사이에 퇴직하는 세대를 대상으로 하여 연금개혁으로 인한 국민연금의 급여 축소와 기초노령연금도입으로 인한 급여 증가의 효과를 동태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민연금 개혁으로 인한 급여 축소효과보다 기초노령연금 도입으로 인한 급여 증가효과가 고소득 계층 이외의 다수의 계층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의 제도적 특성이 상이한 데에서 기인한 것으로 의도된 결과였다기보다는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지나치게 짧음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또한 국민연금의 제도적 성숙 이후에도 노후소득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가입기간 확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기초노령연금을 받는 계층과 그렇지 않은 계층 사이에 노후소득에서의 역전현상이 현저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초노령연금 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