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generic advantage in generic competition - selection bias problem

제목
First generic advantage in generic competition - selection bias problem
퍼스트 제네릭의 시장 선점효과: 선택 편의(Selection bias) 문제를 중심으로
저자

김대중

키워드
시장 선점효과; 퍼스트 제네릭; 선택편의; 성향점수 매칭; 도구변수; First mover advantage; Generic competition; Selection bias; Propensity score matching; Instrumental variable
발행연도
2012-09-30
발행기관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Series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vol. 18, no. 3, pp. 139 - 154
Journal Title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초록
퍼스트 제네릭의 시장선점 효과는 시장에 먼저 진입함으로써 의사에게 스위칭 코스트를 발생시키거나, 의약품 효과성에 대한 평판에 따라 충성 소비자계층이 형성되면서 발생하거나, 또는 개량신약 약가 우대정책 등 정부의 의약품 정책 등에 의해 생길 수 있다. 본 연구는 퍼스트 제네릭의 시장선점효과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나, 이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최소자승법(OLS)에 의한 추정이나, 매칭(Matching)방법에 의한 추정이 일치추정량(Consistent estimator)이 되기 위해서는 관찰 불가능한 변수에 의한 선택편의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점을 환기시키고자 하였다. Heckman(1997)의 모델을 통해 국내 의약품 시장 데이터를 이용한 선택편의 문제를 조사한 결과, 선택편의 문제가 없는 걸로 판명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OLS에 의한 퍼스트 제네릭 시장선점 효과 추정결과는 약 26.3%, 매칭방법에 의한 추정결과는 26.2%로 나타났다. 그리고 도구변수를 활용한 선점효과는 32.5%로 나타났다. 세컨드 제네릭과 비교하였을 경우 시장선점효과는 약 21.5%로 나타났으며, 세컨드 제네릭 이후의 의약품간 시장점유율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stimate the advantage of first generic drugs in pharmaceutical industry taking into account the selection bias problem in unobservable variables. I use the non-parametric method to identify the parameter of interest and it is shown that heterogeneity among firms is not a substantial problem with our data. Three alternative approaches are studied to evaluate the first mover advantage: linear regression, matching methods, and instrumental variables (IV). Under the necessary assumptions and the data requirements for each method, linear regression estimate 26.3% increased in market share for the first generics (matching method is 26.2%, IV is 32.58%). If we compare it to the second generic, the first mover advantage amounts to 21.5%.
ISSN
1738-7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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