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교육훈련의 임금 및 정규직 전환효과 분석

키워드 비정규직 ; 임금효과 ; 정규직 전환 ; 성향점수매칭

초록

본 연구는 경제활동인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를 이용하여 데이터 매칭기법을 통해 비정규직 교육훈련의 임금 및 정규직 전환효과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성향점수가중치를 이용한 비정규직 교육훈련의 임금효과는 4.3% 인 것으로 파악되었고, 교육훈련이 정규직 전환효과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비정규직 교육훈련의 성과제고 및 활성화 방안으로 제도ㆍ정책 개선을 통한 비정규직 교육훈련 기반 조성, 비정규직 교육훈련 인프라 구축,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성화ㆍ다양화 지원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