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디지털 플랫폼에서 연계 스마트기기의 확장 수용에 관한 연구 :이너시아의 매개 역할 관점에서 = Exploring Extended Adoption of Associated Smart Devices on the Digital Platform : The Mediating Role of Inertia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이보경
dc.contributor.author윤시몬
dc.contributor.author강영식
dc.date.accessioned2017-01-25T04:09:25Z
dc.date.available2017-01-25T04:09:25Z
dc.date.issued2014-12-31
dc.identifier.issn1229-9936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25014
dc.description.abstract국내외의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플랫폼의 성공적인 확장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특정 디지털 플랫폼에서 기(旣) 수용된 스마트기기(예, 애플의 iPhone)에 대한 사용 행동이 연계 스마트기기(예, 애플의 iPad)의 확장 수용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지식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기 수용된 스마트기기의 사용 행동과 관련된 사용자 만족과 습관, 전환비용이 이너시아를 통해서 어떻게 연계 스마트기기의 확장 수용에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사용자 만족과 습관, 전환비용은 이원적 모형과 습관 관점에서 도출되었고, 이너시아는 현상유지 편향 연구 흐름에서 도출되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228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이너시아가 기 스마트기기의 사용 행동과 연계 스마트기기의 확장 수용의 중요한 매개 변수임이 밝혀졌다. 즉, 사용자 만족과 습관, 전환비용은 이너시아의 중요한 선행요인이고, 이너시아는 연계 스마트기기의 확장 사용의도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이 토론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과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dc.format.extent23
dc.languagekor
dc.publisher국제e-비즈니스학회
dc.title디지털 플랫폼에서 연계 스마트기기의 확장 수용에 관한 연구 :이너시아의 매개 역할 관점에서
dc.title.alternativeExploring Extended Adoption of Associated Smart Devices on the Digital Platform : The Mediating Role of Inertia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Academic)
dc.identifier.apprname학술논문평가
dc.subject.keyword디지털 플랫폼
dc.subject.keyword이너시아
dc.subject.keyword습관
dc.subject.keyword전환비용
dc.subject.keyword사용자 만족
dc.subject.keyword이원적 모형
dc.subject.keyword확장 수용
dc.subject.keywordDigital Platform
dc.subject.keywordInertia
dc.subject.keywordHabit
dc.subject.keywordSwitching Cost
dc.subject.keywordUser Satisfactio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시몬
dc.identifier.doi10.15719/geba.15.6.201412.231
dc.identifier.urlhttps://doi.org/10.15719/geba.15.6.201412.231
dc.citation.titlee-비즈니스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231
dc.citation.endPage25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e-비즈니스연구, vol. 15, no. 6, pp. 231 - 253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