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및 식품 관련 뉴스기사의 텍스트 마이닝

Text mining on internet-news regarding climate change and food

기후변화와 식품 관련 정보가 유기적인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현실에서는 사용자들이 직접 그 관련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해당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본 연구는 실제 사용자들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뉴스 기사에 대한 빈도분석 및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 및 식품 관련 정보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을 가지고 얼마나 자주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였다. 또한 추출된 기후변화 및 식품 관련 뉴스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용어 사전과 식품 관련 용어 사전을 활용하여 기후변화 관련 용어와 식품 관련 용어의 총 59개의 연관관계 규칙을 도출함으로써, 특정 기후변화 관련 용어가 어떠한 식품 관련 용어와 연관관계를 갖는지 파악하여, 추후 두 용어를 패키징해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기후변화; 식품; 연관성; 인터넷포털사이트; 텍스트 마이닝; Climate change; food; re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