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결혼이민자의 고용과 정책적 시사점 = The Influence of Human Capital and Korean Life Factors on Employment of Female Marriage Migrants in Korea

키워드

여성결혼이민자 ; 고용 ; 인적자본 ; female marriage migrants ; employment ; human capital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잇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인적자본, 한국생활, 인구사회학적·경제적 요인이 그들의 고용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2012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의 원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인적자본 요인 중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어 능력이 중급 이상이면 고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하급이면 고용률이 감소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국생활 관련 변인 중 체류기간과 고용 사이의 관계는 단조 증가하지만 그 증가율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체류기간이 늘어난다고 해서 고용률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외에 남편소득이 많을수록 여성결혼이민자의 고용률이 감소하였고, 12세 이하 자녀의 존재는 고용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는데 그 효과는 자녀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출신국적별 분석 결과, 학력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국가는 필리핀과 일본이었고, 한국어 능력이 고용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국가는 기타 아시아 등의 국가였다. 본 연구 결과는 여성결혼이민자들에게 효과적인 취업지원에 대한 제안과 더불어, 국가별 맞춤형 지원을 강조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