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고령층의 성별 및 교육수준별 인지장애 기대여명 분석 = Gender and Educational Differences in Life Expectancy with Cognitive Impairment among Mid-Aged and Old Koreans

키워드

인지장애 ; 기대여명 ; 성 ; 교육수준 ; cognitive ; impairment ; life expectancy ; gender ; education

초록

본 연구는 고령화연구패널(KLoSA)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중고령층의 성별 및 교육수준별 인지장애 기대여명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중고령층 남성과 여성 모두 연령이 증가할수록 잔존 생존기간의 상당 부분이 인지장애와 연계됨으로써 인지장애 경험이 생애과정에서 나타나는 예외적인 현상이 아닌 상당수의 중고령층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문제임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비록 남성에 비해 여성의 전체 생존기간이 길지만, 여성의 경우 전체 생존기간의 더 많은 부분이 인지장애와 연계됨으로써 절대적 생존기간에서의 비교 우위가 살의질에서의 비교 우위로 연결되지는 못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는 남녀모두 인지장애 기대여명에서의 교육수준별 격차 또한 뚜렷하게 관측됨을 보여 주었다. 특히, 총기대여명에서 각각의 인지장애 상태가 차지하는 상대적 비중의 경우 남녀 모두 연령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교육수준별 격차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패턴을 살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