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계의 소득 및 자산 분포 분석

On the Distribution of Household Income and Net Worth in Korea

본 연구에서는 1998~2012년간 우리나라 가계자산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자산분포의 불평등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주로 자산보유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총자산, 총부채, 부동산자산, 순자산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대표적인 불평등 척도인 지니계수 외에도 풍요선(affluence line) 이상 인구의 비율, 일반화된 엔트로피 지수 등을 함께 검토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우리나라에서도 상위소득 점유율이 완만하게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최근 들어 총자산의 불평등도는 낮아지는 반면 총부채의 불평등도는 높아지고 있었다. 지니계수로 본 순자산 불평등도는 2009년 이후 낮아지고 있으며, 총소득 불평등도는 2007년 이후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순자산에 대한 풍요율 추이는 소득의 경우와는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소득의 경우 완만하지만 꾸준히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던 반면, 순자산은 2008년을 정점으로 그 이후에는 추세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자산분포; 소득분배; 지니계수; 풍요선; Gini coeffici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