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의 가사 및 육아분담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Division of Housework and Childcare within Couples

키워드

교섭력 ; 가사 ; 육아 ; 국제비교 ; ISSP 2012 ; bargaining power ; domestic work ; childcare ; ISSP 2012

초록

본 연구는 부부간의 교섭력이 가사 및 육아분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국제 비교가 가능한 「ISSP 2012」데이터를 이용하여, 8개 국가(미국, 독일, 프랑스, 스웨덴, 일본, 중국, 대만, 한국)를 복제 레짐 및 지역별로 국가들을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섭력(부부간 소득 비율)은 가사 분담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전반적으로 아내의 교섭력이 커질수록 아내 자신의 가사 및 육아 분담률은 감소했는데, 그 감소율은 점차 작아졌다. 국가별 특징으로는, 스웨덴은 교섭력이 가사 및 육아 분담률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유일한 국가였다. 독일은 교섭력이 육아 분담률에 양의 영향을 미쳤지만, 중국과 대만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