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여성의 재혼과 출산 문화

제목
가임기 여성의 재혼과 출산 문화
A Culture of Remarriage and Childbearing
저자

이난희; 송혜숙

키워드
재혼; 출산; remarriage; childbirth
발행연도
2015-12-01
발행기관
한국문화산업학회
Series
문화산업연구, vol. 15, no. 4, pp. 175 - 179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초록
본고는 저출산 시대를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가장 소규모 집단인 가정의 측면에서, 가정의 해체와 재혼에서의 출산문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료는 우리나라는 재혼자의 임신 및 출산에 대한 양적 연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통계청의 혼인 및 이혼통계와 전국 출산력조사 데이터를 통해 그 관련성의 일부만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15~49세 가임기여성의 재혼자 수는 초혼을 포함해서 전체 혼인자의 13.4%에 불과했다. 재혼한 여성은 이혼의 경험을 안고 있어 생애에서 중요한 변화를 겪었으며, 초혼에서부터 재혼하기까지의 기간으로 인해 초혼연령보다 평균연령이 더 높아 고위험산모가 될 가능성뿐만 아니라 산전 산후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추가예정 자녀 수는 1명 이상으로 초혼인 경우와 비슷한 수준의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저출산시대에 산모 및 출생아들의 건강을 위해서는 재혼 여성과 같이 복합적으로 열악한 상황에 있는 대상자들에 대한 좀 더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서비스 문화가 필요하다.
ISSN
1598-0936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