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성경험과 성적 자기주장에 대한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Influencing factors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sexual experience and sexual assertiveness

키워드 female university students ; sexual assertiveness ; sexual attitudes ; sexual experience ; sexual knowledge

초록

본 연구는 서울의 한 대학교 여대생들의 성경험 수준, 성 태도, 성 지식 등 성행태를 파악하고,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성적인 자기주장을 높이고자 하는 데 있어 동기를 부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의 일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결혼 경험이 없는 여학생(학부, 대학원)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 기입식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며,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SAS 9.3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특성별 독립변수들의 차이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성적자기주장에 대한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특성별 성경험, 성지식, 성태도 차이 검정 결과, 성경험은 연령이 많을수록, 종교가 있는 경우,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성경험 수준이 높았고, 성지식은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 또는 이공계열일수록,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높았다. 성 태도는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에서, 종교가 없을 경우,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는 연령이 낮을수록 자신의 성적자기주장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자기주장이 연령이 낮을수록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성지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 정체가 이미 확립된 대학생 시기가 아닌, 실제 성경험이 시작되기 전인 저학년부터 교육을 통하여 성지식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