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MAX 모형을 적용한 건강보험지출 장기전망

제목
ARIMAX 모형을 적용한 건강보험지출 장기전망
An Application of ARIMAX for Predicting Long-Term National Health Insurance Expenditure in Korea
저자

원종욱; 성병찬; 장인수

키워드
건강보험지출; 장기전망; ARIMAX 모형; 시계열 모형; Health Expenditure; Long-term Projection; ARIMAX model; Time-series
발행연도
2016-06-30
발행기관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Series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vol. 22, no. 2, pp. 1 - 27
Journal Title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초록
본 연구는 지금까지 건강보험지출의 장기재정추계 방법론으로 적용된 요인별 예측방법과 조성법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를 고려한 시계열 방법론인 ARIMAX 모형을 적용하여 건강보험지출을 장기추계하였다. ARIMAX 모형의 다양한 변형을 위하여 자기회귀항 및 독립변수의 지체항을 고려하였으며 또한 로그변환 ARIMAX 모형 및 시계열 회귀모형을 고려하였다. 여러 ARIMAX 모형을 적용한 결과 건강보험지출의 추계결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자기회귀항을 고려한 모형에서는 2050년 기준 561.37조 원으로 추계된 반면, 독립변수의 지체항을 고려한 모형의 경우 433.18조 원으로 추계되었다. 로그변환 ARIMAX 모형의 경우에는 430.42조 원으로 추계되었다. 이처럼 모형 간 추계 차이는 조성법이나 OECD의 요인별 예측방법에서도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모형 간의 기본 가정의 차이뿐만 아니라 수십 년 후 미래에 대한 장기 추계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발생한다. 본 연구는 건강보험지출의 자기상관적 특성을 고려하는 시계열 분석 방법론 및 모형을 적용하고 다양한 시계열 모형에 따라 건강보험지출의 장기추계 결과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는 차별되며, 더욱 정교한 건강보험지출 장기전망을 위해 확장된 형태의 다변량ARIMAX 모형과 같은 방법론에 대한 기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ISSN
1738-7302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