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출산 및 양육친화적 사회 구축 방안

초록

· 우리나라 합계출산율(total fertility rate)은 1983년 인구대체수준(2.1명)에 도달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낮아져 2001년 이래 초저출산현상(1.3명 미만)이 장기화되고 있는 실정임.

· 출산율은 거시적 환경이 개인들의 삶에 영향을 미쳐 나타난 출산의사결정의 최종 합으로 볼 수 있음.

· 2006년부터 저출산대책에 대한 예산 투입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출산율이 본격적인 반등세로 전환되지 못한 주된 이유로는 거시-미시간 연계 부족, 미시적 접근의 한계, 출산장려정책의 요소의 미흡 등을 들 수 있음.

· 본 연구는 ⅰ) 미시적 접근 중심의 한계 극복, ⅱ) 출산장려 요소 강화, ⅲ) 중장기적으로 거시 환경과의 연계 강화 등 세 가지 관점을 추구하는 정책방안들을 마련하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