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환경 변화를 고려한 복지서비스 및 인프라 중장기 발전전략 연구 - 4차 산업혁명 대비 복지전략

· 본 연구의 목적은 저성장 시대에 국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제고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회보장제도정착에 걸림돌이 되는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것임 · 세부적으로는 복지 체감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틈새복지급여(서비스)의 제도적 완비하고 - 통상적인 복지급여와 서비스의 현실적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한시적 또는 특정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틈새 복지제도를 더 발굴하고 현행 제도를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 수요자의 적극적인 발굴과 필요한 급여를 적기에 줄 수 있는 복지전달체계 인프라에 대한 정부의 역할제고와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도출 - 고령층 및 취약 1인 가구 증가, 4차 산업혁명 등의 여파로 새로운 사회서비스수요 증가가 예상되므로 보편적 사회서비스제공이 가능한 전달체계로 개편이 필요 - 사회서비스의 특성상 다양한 욕구를 개인별로 제공해야 하므로 사회서비스부문 종사자의 양적·질적 수준제고가 필요 · 복지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거버넌스의 발전방향을 제시 - 범부처에 산재해 있는 복지정책을 조정하고,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복지정책과 정부의 복지정책과 보완적 연계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회보장위원회의 위상강화 및 업무영역확장이 필요

4차 산업혁명; 복지서비스; 복지인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