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기반 신포괄수가 조정 방안

· 상대가치점수를 기반으로 한 현행 포괄수가는 의료행위에 소요되는 자원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내포 · 향후 입원분야 지불제도 개편을 위해서는 원가에 기반한 수가 산출 및 원가 변동 반영체계 마련 필요 · 공단은 단계별 계획에 따라 원가자료 수집 및 활용을 위해 연구와 전산시스템 구축을 병행하여 추진 · 이번 3차연구에서는 신포괄수가제의 안정적 도입 및 단계적 확대를 위해 그동안 구축된 원가시스템을 활용하여 포괄수가용 조정기전 마련이 요구 · 본 연구는 현재 구축 중에 있는 원가시스템 활용을 통해 원가기반 포괄수가용 환산지수 및 조정계수 산출 방안을 마련하여, 우리나라의 포괄수가 조정기전을 개발 및 개선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함

원가기반; 신포괄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