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추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관리를 중심으로 = Health Plan 2020: Promotion of Health Behaviors and Prevention of Chronic Diseases

초록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은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건강증진사업의 목표와 사업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므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계획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부적으로는 계획의 수립이나 실행 과정에 대한 문제점들이 많이 지적된다. 이 글의 목적은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 종합계획으로서의 정체성을 갖추어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의 근거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앞으로 보완되어야 할 점을 살펴보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