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사회통합 국민 인식의 분석과 정책적 함의 =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Public Recognition of Social Cohesion

제목
사회통합 국민 인식의 분석과 정책적 함의 =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Public Recognition of Social Cohesion
저자

정해식

키워드
사회통합 ; 국민 인식
발행연도
2017-03-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17년 3월 통권 제245호, pp.10-23
초록
이 글은 사회통합의 상태와 조건에 대한 국민의 상이한 인식을 파악하고 그 차이를 가져오는 사회경제적 기반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사회의 통합을 위한 한 조건을 서로 다른 가치체계를 가진 사람을 이해하며 공존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어떠한 판단 기준에서 사회통합의 가치상을 서로 다르게 설정하고 있는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분석에 따르면 우리 국민은 크게 네 집단으로 구분되는 인식 구조를 가지고 있다. 평균적인 속성을 가지는 집단 외에 서로 신뢰하면서 각자가 자신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보수적 가치를 가진 집단, 다양성을 인정하는 공생의 가치보다는 사회적 이동에 강조를 두는 집단, 분배 공정성을 강조하는 집단이 대표적이다. 이에 이 글은 이러한 차이를 인정하는 개별 정책적 대응이 필요함을 밝히고 있다.
URI
http://dx.doi.org/10.23062/2017.03.2
ISSN
1226-3648
DOI
10.23062/2017.03.2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