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복지 참여 현황 분석 및 조사 연구 - 고용복지 근로유형별 패널조사 연구

키워드 고용복지 ; 고용복지 근로유지형 패널조사 ; 공공부조제도

· 조건이행과 자활사업에 대한 이해는 향후 관련 제도의 개선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고 궁극적으로 빈곤층의 자활, 사회적 통합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

· 본 연구의 목적은 자활사업 지원체계의 각 주체들의 역할 수행과 협력 수준 및 애로점에 대해 파악하고 최근 자활사업의 제도적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와 그 영향에 대한 분석으로 자활사업의 과제에 대하여 정리하여 자활사업의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