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 성과 인식 조사

키워드 사회보장; 사회보장기본계획; 대국민 인식 조사; 전문가 인식 조사

□ 2016년 한국의 복지예산은 123.4조원으로 총 386조원의 예산 중 31.6%에 해당함. 이러한 수치는 1970년대 사회보험의 도입, 2000년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도입, 2008년 사회서비스 바우처 및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등 복지제도의 양적 확대와 함께 생애주기별 다양한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복지체계 구축이라는 질적 변화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이 수립?시행된 지 3년이 경과되는 시점으로 중간점검이 필요함. 그러나 사회보장기본계획에 대한 시행계획 평가는 계량지표를 중심으로 성과관리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책수요자에 대한 체감도, 만족 등 정성적 평가는 부족한 실정임.

□ 제2차 사회보장기본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국민의 복지 욕구와 정책 전문가의 정책 우선순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함.

□ 이에 을 통해 추진된 사회보장사업의 체감도 및 만족도를 살펴보고, 향후 의 정책 우선순위 및 추진과제 설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