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빈곤의 추이와 함의

- 2006~15년 기간 동안 전체 인구 빈곤율은 거의 변함없이 유지되거나 약간 하락한 데 비해 아동빈곤율은 크게 감소함.

- 이러한 아동빈곤의 감소는 아동이 있는 가구의 가구소득 상승, 아동이 있는 가구에 대한 보육서비스 등 현물이전을 포함한 사회적 이전의 효과 증가, 현재 가난한 혹은 결혼이나 출산으로 인해 빈곤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예견되는 청년들의 결혼과 출산 연기나 포기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 아동기 빈곤은 장기적 . 다차원적 영향이 큰 만큼, 빈곤 아동과 가족의 소득 향상을 위한 노동시장정책과 사회정책의 적극적 개입과 노력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