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유형별 환산지수 연구

·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소모적인 원가분석이나 경영수지분석이 아닌 거시적인 지표들을 활용하여 비용효과적이면서도 계약 당사자 간에 합의에 이룰 수 있는 방법들이 없는지를 고민하게 되었음

· 본 연구는 2017년 요양급여비용 계약에 사용할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계약당사자 간 협상기반 확대를 위한 환산지수 산출요소 외 협상요소 도입방안을 검토햐여 요양기관 유형별 경영실태 및 소득분포 불균형 원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