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식품안전체감도 조사

키워드 2016년 식품안전체감도 ; 세부영역별 안전체감도 ; 조사설계 ; 부가조사

· 박근혜 정부는 국민행복을 최우선 국정목표로 설정하고 안전한 사회구축을 위한 불량식품을 포함한 4대 사회악 선정 및 근절에 국정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음

· 식품안전에 관해서는 전문가와 소비자간 이해의 간극이 나타나고 있음. 전문가는 과학적 사실에 기반하여 판단하는 반면에 소비자는 경험적, 감성적인 측면에 의존하여 평가 및 우려를 나타내고 있음

· 식품안전분야는 안전한 사회를 실현함에 있어 중요한 분야로 기 평가된 바 있고, 특히, 국민의 식품안전에 관한 소비자의 관심이 날로 증가하여 소비자 인식의 파악은 올바른 정책수립에 기초가 됨

· 이 연구의 목적은 4대 사회악중 불량식품 근절을 위하여 2013년부터 국정과제로 매년 식품안전체감도를 조사, 분석하고 있는 연구의 일환으로 2016년 식품안전체감도를 조사함이며, 또한 지난 4년간 조사결과의 시계열적 분석으로 식품안전체감도 변화 추이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자 함